React

React 상태관리

mellomello.made 2022. 7. 7. 00:19

  1. 상태가 변경되어야 하는 이벤트가 발생하면, 변경될 상태에 대한 정보가 담긴 Action 객체가 생성됩니다.
  2. 이 Action 객체는 Dispatch 함수의 인자로 전달됩니다.
  3. Dispatch 함수는 Action 객체를 Reducer 함수로 전달해줍니다.
  4. Reducer 함수는 Action 객체의 값을 확인하고, 그 값에 따라 전역 상태 저장소 Store의 상태를 변경합니다.
  5. 상태가 변경되면, React는 화면을 다시 렌더링 합니다.

 

Action

어떤 액션을 취할 것인지 정의해 놓은 객체

// payload가 필요 없는 경우
{ type: 'INCREASE' }

// payload가 필요한 경우
{ type: 'SET_NUMBER', payload: 5 }

type : 해당 Action 객체가 어떤 동작을 하는지 명시해주는 역할. 필수로 지정을 해 주어야 한다.

payload: 구체적인 값을 전달한다.

 

// payload가 필요 없는 경우
const increase = () => {
  return {
    type: 'INCREASE'
  }
}

// payload가 필요한 경우
const setNumber = (num) => {
  return {
    type: 'SET_NUMBER',
    payload: num
  }
}

Action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를 만들어 사용하기. 이러한 함수를 액션 생성자(Action Creater)라고한다.

Dispatch

Reducer로 Action을 전달해주는 함수

// Action 객체를 직접 작성하는 경우
dispatch( { type: 'INCREASE' } );
dispatch( { type: 'SET_NUMBER', payload: 5 } );

// 액션 생성자(Action Creator)를 사용하는 경우
dispatch( increase() );
dispatch( setNumber(5) );

Dispatch의 전달인자로 Action 객체가 전달된다.

Action 객체를 전달받은 Dispatch 함수는 Reducer를 호출한다.

 

Reducer

Dispatch에게서 전달받은 Action 객체의 type값에 따라서 상태를 변경시키는 함수

const count = 1

// Reducer를 생성할 때에는 초기 상태를 인자로 요구합니다.
const counterReducer = (state = count, action) {

  // Action 객체의 type 값에 따라 분기하는 switch 조건문입니다.
  switch (action.type)

    //action === 'INCREASE'일 경우
    case 'INCREASE':
			return state + 1

    // action === 'DECREASE'일 경우
    case 'DECREASE':
			return state - 1

    // action === 'SET_NUMBER'일 경우
    case 'SET_NUMBER':
			return action.payload

    // 해당 되는 경우가 없을 땐 기존 상태를 그대로 리턴
    default:
      return state;
}
// Reducer가 리턴하는 값이 새로운 상태가 됩니다.

이 때, Reducer는 순수함수여야 한다. 외부 요인으로 인해 기대한 값이 아닌 엉뚱한 값으로 상태가 변경되는 일이 없어야하기 때문이다.

만약 여러 개의 Reducer를 사용하는 경우, Redux의 combineReducers 메서드를 사용해서 하나의 Reducer로 합쳐줄 수 있다.